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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Script 프로그래밍 기초

 수강대상

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이면서 K-디지털 기초역량훈련에 성실히 참여할 것으로 확인되는 사람
JavaScript 및 프로그래밍 기초 학습이 필요하거나 관심있는 국민 누구나
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원리를 알고 싶은 분
웹 사이트 만드는 법이 궁금한 분
개발 분야로 취업하고 싶은 분
자바스크립트를 배워보고 싶은 분

 교육과정 소개

프로그래밍 입문자를 위한 교육과정으로, 기초 개념부터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활용 방안을 학습합니다.
본 교육과정에서는 프로그래밍 기초와 활용 방안, JavaScript의 기초 문법과 객체, 배열, 함수 등 주요 프로그래밍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간단한 웹 애플리케이션(틱택토 게임, 넷플릭스 클론 등)을 제작해 볼 수 있습니다. 또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네 가지 핵심 원칙인 추상화, 캡슐화, 상속, 다형성을 학습하여 좀 더 구조적이고 확장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. 컴퓨터의 기본 구조와 CPU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, 프로그램이 어떻게 실행되고 자원이 관리되는지 파악하여 소프트웨어가 운영되는 방식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.
본 과정은 단순한 기술 학습을 넘어, 프로그래밍을 통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, 어떻게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. 단계적인 학습을 통해 기초를 탄탄히 하고, 실습과 프로젝트로 이해도를 높이면서 스스로의 성장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.

 커리큘럼

연번
차시명
세부내용
1
프로그래밍 입문자 가이드
- 프로그래밍 분야 전반에 대해 개론적으로 이해하기  - 서비스가 동작하는 원리와, 서비스를 프로그래머가 실제 구현하는 방식에 대해 이해하기  - 퀴즈를 통해 프로그래밍 분야와 서비스 동작 원리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기
2
프로그래밍 분야들
- 프로그래밍의 여러 분야에 대하여 이해하기  - 각 분야에 해당하는 개발을 위해 어떤 학습이 필요한지 파악하기  - 퀴즈를 통해 프로그래밍 각 분야와, 분야별 학습이 필요한 내용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기
3
프로그래밍 활용 방안: 업무 자동화
- Python을 활용한 업무 자동화 진행 방식에 대해 이해하기  - 간단한 실습으로 업무 자동화를 통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하여 파악하기
4
프로그래밍 활용 방안: 데이터 사이언스
- 데이터 사이언스에 Python 및 SQL 프로그래밍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이해하기 - 간단한 실습으로 시각화, 쿼리 조회, 머신러닝 등 데이터를 활용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하여 파악하기
5
프로그래밍 활용 방안: 웹 개발
- 웹 개발 분야에서 JavaScript 프로그래밍을 활용해 할 수 있는 작업에 대하여 이해하기  - 간단한 실습으로 웹 개발 분야의 프로그래밍 활용 방안에 대해 파악하기
6
프로그래밍의 다양한 분야
- 프로그래머들을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개론적 이해를 갖추기  - 퀴즈를 통해 프로그래머들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정확하게 습득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  - 프로그래머들이 자주 사용하는 도구에 대하여 파악하고 직접 활용해보기
7
트렌드를 읽는 능력
- 개발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노하우 습득하기
8
프로그래밍 언어 살펴보기
-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이해하기  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이해하기  - 동적 언어와 정적 언어에 대하여 이해하기  - 퀴즈를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와, 프로그래밍 언어가 갖는 패러다임에 대해 이해 여부를 점검하기
9
프로그래밍 언어 제대로 사용하기
- 고수준 언어와 저수준 언어의 차이에 대하여 이해하기  - 프로그래밍 언어의 심화 활용 방안 및 라이브러리,프레임워크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방식에 대하여 이해하기
10
자바스크립트 첫 걸음
- 자바스크립트 실습 진행을 위해 필요한 IDE에 대해 이해하기  - 원활한 실습 진행을 위해 IDE 직접 설치하고 실행해보기  -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코멘트를 작성하고 활용하는 방법 습득하기 - (실습 과제) 원하는 결과 화면에 출력해보기: IDE 성공적인 설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화면에 원하는 결과를 출력해보기
11
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기본 개념
-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할당하기  - 함수를 선언하고, 파라미터를 통해 값을 전달하여 함수에서 활용하기  - return문을 통해 함수 내부의 실행 결과를 반환하기 - (실습 과제) 칼로리 계산기: 변수를 통해 각 음료 별 투입 재료에 따른 칼로리를 계산하는 프로그램 만들기  - (실습 과제) 자랑스러운 애국가: 애국가 중 반복되는 후렴구를 함수를 이용해 간단하게 출력해보기  - (실습 과제) 내 노트북 용량은?: 파라미터로 값을 받아 노트북 용량의 단위를 변환해주는 함수 만들기  - (실습 과제) 나의 체질량지수는?: 계산을 위한 변수들을 파라미터로 받아서 체질량지수를 계산해주는 함수 만들기  - (실습 과제) 1년 뒤엔 얼마를 받을까?: 원금, 이자율, 기간 등을 파라미터로 받아 1년 후 받게될 이자액을 계산해주는 함수 만들기
12
JavaScript 자료형
- JavsScript에 있는 자료형(숫자형, 문자열, 불린형 등)에 대해 이해하기  - 코드에 사용된 값의 자료형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방법 파악하기  - 논리 연산자 별 우선순위에 대해 이해하기  - 선언된 자료형을 형 변환하는 방법 습득하기   - 템플릿 문자열을 통해 문자열에 원하는 값을 유동적으로 적용시키는 법 습득하기 - (실습 과제) 원하는 문자열 출력하기: 원하는 문자열이 원하는 형태로 출력하기 - (실습 과제) 직원별 총 급여 계산기: 직원별로 직원 이름, 근무 시간, 시급 등을 파라미터로 전달하면 템플릿 문자열을 활용해 해당 직원의 실제 받는 급여액을 표시해주는 함수 만들기
13
추상화
- 여러 함수가 중첩되어 있을 때 실행 순서에 대하여 이해하기  - return 문과 console.log를 통해 출력한 값 사이의 차이를 이해하기  - 함수 내에서 선언된 변수와 함수 밖에서 선언된 변수의 scope에 대해서 이해하기  - 상수로 선언된 값이 함수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기 - (실습 과제) 반복되는 문자열 효율적으로 출력하는 함수 만들기 실습 - (실습 과제) 동일한 형태(곱셈 계산)의 문자열을 함수와 파라미터로 처리하기 실습  - (실습 과제) 직사각형 넓이 계산기: 가로, 세로 길이를 파라미터로 입력하면 직사각형의 넓이가 계산되는 계산기 함수 만들기  - (실습 과제) 세트 메뉴 주문하기: 고객이 주문한 내용에 따라 세트 메뉴 주문을 받아주는 함수 만들기  - (실습 과제) 교통카드 알림음: 성인, 아동, 환승, 오류 등을 알림음으로 구분해주는 카드 태그 함수 만들기
14
제어문
- 조건문에 사용되는 문법(if, else if, switch 등)을 이해하고 필요한 상황에 맞게 활용하기  - for 반복문 문법에 대해 이해하고 필요한 상황에 맞게 활용하기  - while 반복문 문법에 대해 이해하고 필요한 상황에 맞게 활용하기   - break와 continue 문법을 통해 반복문을 원하는 형태로 제어하기 - (실습 과제) 학점 계산기: 점수에 따라 학점을 부여해주는 함수 만들기  - (실습 과제) 호칭 정리하기: 자신의 나이와 성별, 상대방의 나이와 성별을 비교해서 한국식 호칭(형, 누나, 언니, 오빠 등) 중 어떤걸 활용하는 게 적절한지 판별해주는 함수 만들기  - (실습 과제) 등급별 티켓 가격: 공연 티켓의 등급에 따라 티켓 가격이 다르게 적용되는 함수 만들기  - (실습 과제) 짝수 출력하기: for 반복문을 활용하여 1부터 100까지 숫자 중 짝수만 출력하기  - (실습 과제) 삼각형 출력하기: 주어진 높이에 맞는 직삼각형을 별(*)로 표시하는 함수 만들기  - (실습 과제) 홀수 출력하기: while 반복문을 활용하여 1부터 100까지 숫자 중 홀수만 출력하기  - (실습 과제) 약수 출력하기: 주어진 숫자를 나누어 떨어지게 하는 약수를 출력하기  - (실습 과제) 구구단 만들기: 중첩 반복문을 활용하여 구구단 1단부터 9단까지의 결과를 표시하기  - (실습 과제) 피보나치 수열: 피보나치 수열 50자리까지 출력하기
15
객체
- 자바스크립트 객체 자료형에 대해 이해하기  - 객체의 프로퍼티를 이용해서 원하는 데이터에 접근하기  - 객체에 메소드를 선언하고 활용하기  - for in 반복문을 통해 객체에 있는 데이터에 접근하기  - Date 객체에 대한 이해 및 활용 방법 습득하기 - (실습 과제) 영어 단어장: 객체를 이용해 영문 단어에 대응되는 한국어 단어가 정리된 영어 단어장 만들기  - (실습 과제) 영어 단어장 수정하기: 생성한 영어 단어장에 원하는 단어를 추가하거나, 기존에 저장한 단어를 삭제하기  - (실습 과제) 영어 단어 추가 및 삭제 기능 만들기: 객체에 메소드를 생성하여 단어를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기능을 추가하기  - (실습 과제) 순이들의 시험 결과: 과목과 시험 점수가 저장된 객체를 생성하여 시험에 통과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기능 만들기  - (실습 과제) 입사일 계산기: Date 객체의 메소드를 활용하여 오늘이 입사한지 몇일이 지난 날인지 확인해주는 계산기 만들기
16
배열
- 배열 타입의 데이터 구조에 대하여 이해하기  - 배열 인덱싱을 통해 원하는 값에 접근하고 값을 활용하는 법 습득하기  - 배열을 다루기 위한 다양한 메소드 활용하기  - for of 반복문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하기  - 다차원 배열에 대해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하기 - (실습 과제) 배열의 요소 출력하기: 배열에 있는 모든 요소를 반복문을 활용해 출력하기  - (실습 과제) 온도 단위 바꾸기: 배열에 섭씨 기준으로 저장된 온도를 화씨 기준으로 변경해서 저장하기  - (실습 과제) splice 연습하기: 배열에 저장된 값을 splice 문법을 활용해 원하는 방식대로 접근하고 수정하기  - (실습 과제) 투표 집계하기: 배열로 저장된 투표 내용을 셈하여 투표 결과를 객체 형태로 저장하기  - (실습 과제) 팀 나누기: 가위바위보 결과 이긴 사람과 진 사람을 각각 팀으로 나눠서 배열로 저장하기
17
자료형 심화
- 숫자형 값의 표기법과 다양한 메소드 활용에 대해 이해하기  - 다양한 숫자 연산에 Math 객체 활용하기  - 기본형과 참조형 데이터의 차이를 이해하고, 참조형 데이터를 프로그래밍 시 처리하는 방식에 대해 이해하기  - 참조형 데이터를 복사하는 방식에 대해 이해하기 - (실습 과제) 이자 계산기: 이자율, 납입 금액, 납입 기간을 입력하면 만기 후 받을 이자를 출력하는 함수 완성하기  - (실습 과제) 노래 가사 중 원하는 부분만 따로 저장하기: 전체 노래 가사가 저장된 문자열에서 원하는 멤버가 부른 부분의 가사만 따로 변수에 저장하기  - (실습 과제) 레시피 만들기: 음료 제조에 필요한 재료를 배열에 저장하기
18
프로그래밍과 데이터 심화 과제
- (실습 과제) 팩토리얼: 파라미터로 양의 정수 n을 받고 n!을 계산해 출력하는 함수 만들기 - (실습 과제) 거스름 돈 구하기: 지불한 금액, 물건의 가격을 파라미터로 받아 거스름돈을 구하는 함수 만들기 - (실습 과제) 팰린드롬: 단어의 팰린드롬 여부를 확인하는 함수 작성하기
19
객체와 클래스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이해하기  - 객체를 만드는 방법 습득하기 - (실습 과제) 미리 준비되어 있는 Factory function을 class를 사용하는 코드로 변경하기
20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4개의 기둥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4가지 주요 개념(추상화, 캡슐화, 상속, 다형성)에 대해 이해하기  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갖는 철학에 부합하도록 프로그래밍하기  - 실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4가지 핵심 개념을 적용해서 객체를 생성하고 활용해보기 - (실습 과제) 추상화 직접 해보기: 클래스 내 프로퍼티와 메소드 옆에 의미를 나타내는 주석 작성하기  - (실습 과제) 캡슐화 직접 해보기: 파라미터로 전달된 금액에 따라 출력되는 값 변경하기  - (실습 과제) 상속 직접 해보기: 프로퍼티와 메소드 설명에 부합하는 저축계좌와 기부계좌 클래스 작성하기  - (실습 과제) 다형성 적용해보기: 코드를 수정하여 다형성을 활용하는 짧은 코드로 리팩토링하기
21
컴퓨터 들여다보기
- 컴퓨터의 구조 학습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파악하기  -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이진법에 대한 이해와, 이진법 계산 방법 습득하기  - 16진법 숫자 표현 방식에 대해서 이해하기
22
논리 연산과 회로 설계 기초
- 세 가지 기본 논리 연산과 네 가지 응용 논리 연산에 대해 이해하기  - 실제 논리 연산을 통해 참, 거짓 여부를 판단해보기  - 회로 설계가 무엇인지와, 개념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하기
23
CPU
- CPU가 무엇인지와 컴퓨터에서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이해하기  - 저수준 언어인 어셈블리 언어에 대해서 이해하기  - 32비트 시스템과 64비트 시스템의 차이에 대해 이해하기
24
컴퓨터의 성능
- 컴퓨터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에 대해 이해하기  - 컴퓨터 성능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하기
25
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
-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-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차이 이해하기
26
운영체제 개요
- 운영체제가 무엇인지 이해하기  - 운영체제의 역할과 종류에 대해 이해하기
27
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과 웹 애플리케이션
- 웹 애플리케이션과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차이 이해하기  - 웹 애플리케이션의 트렌드와 활용하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 이해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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